일본 여행 필수 준비물 체크리스트 : 절대 빠트리면 안 되는 10가지

일본 여행을 앞두고 마음은 설레지만, 막상 짐을 싸려니 막막한가요?
공항에서 “이걸 왜 안 챙겼지…” 하고 후회하지 않으려면, 지금부터 철저한 준비가 필요합니다.
이 글에서는 실제 여행자들이 자주 빠뜨리는 필수 아이템을 중심으로, 절대 놓치면 안 되는 10가지 일본 여행 필수 준비물을 간결하고 실용적으로 정리했습니다.
한 번쯤 일본에 가봤다면 공감할, 처음이라면 반드시 알아야 할 체크리스트!
준비만 잘해도 여행의 반은 성공입니다.


✅ 일본 여행 필수 준비물 10가지: 일본 여행 전에 꼭 챙기세요

1. 여권 & 신분증

일본 여행 필수 준비물 10가지 : 여권

가장 기본이자 중요한 준비물입니다. 여권은 입국 필수, 여권 사본은 분실 시 대비용으로 챙기세요.
주민등록증이나 운전면허증도 상황에 따라 유용하게 쓰일 수 있습니다.

항공권 예약 확인서를 모바일에 저장하셔서 출입국 심사에 빠르게 통과 가능하답니다.

비자 또한 신경을 꼭 써주셔야 합니다. 대한민국 국민은 단기 여행(90일 이내)에 비자가 면제 되지만 여권 유효기간이 최소 6개월 이상 남았는지 확인하셔야합니다!!

2. 돼지코 (일본 콘센트)

일본 여행 필수 준비물 10가지 : 돼지코

일본의 콘센트는 110V의 A타입입니다. 우리나라 전자제품을 사용하려면 돼지코(변환 플러그)는 필수!
여행 중 충전 스트레스를 줄이려면 2~3개 챙기는 걸 추천하며, 케이블 최소 3m 이상 길이를 챙겨가시는 걸 추천드립니다. 대부분 일본 콘센트는 멀리 있기 때문에 충전하기가 불편합니다.

제가 실제로 구매했던 링크 올립니다. 가격대는 조금 있지만 전세계에서 사용 가능합니다. 바로가기

3. 유심/eSIM 또는 포켓 와이파이

일본 여행 필수 준비물 10가지 : esim

현지에서 인터넷은 생존 필수 도구입니다.
eSIM 또는 일본용 유심칩은 공항 수령 or 미리 택배로 받아가세요.
포켓 와이파이도 인원수가 많다면 효율적입니다.

대부분 많은 분들이 eSIM 구매 하실겁니다. 구매 시 무조건 데이터는 무제한으로 구매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.

일본 갈 때마다 구매하는 eSIM 구매 사이트 링크입니다. 바로가기

4. 현금 & 환전된 엔화

일본 여행 필수 준비물 10가지 : 환전 및 엔화 준비

일본은 아직도 현금 사용 비율이 높은 나라입니다. 특히 지방, 노포, 소형 상점에서는 카드가 안 될 수도 있어요.
출국 전 미리 환전하거나, 트래블 월렛, 카카오페이, 토스 환전도 활용해보세요.

가장 편한 방법은 토스카드 신청하셔서 토스 해외환전 이용하시는 게 제일 간단합니다. (무료!!!)
하지만 저는 일본 말고도 다른 세계 여행을 다니다보니 트래블 월렛을 많이 이용하는 편입니다.

또한 일본 대형마트, 공항, 드럭스토어, 24시간 밥집 제외하고 대부분 음식점에서 현금만 받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토스 및 트래블 월렛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공항에서 무료 인출 ATM기를 찾으셔서 꼭 현금을 어느정도 들고 다니시는 걸 추천드립니다. (토스 : 세븐뱅크 ATM, 트래블 월렛 : 이온 ATM)

5. 교통 패스 (JR 패스 등)

일본 여행 필수 준비물 10가지 : 대중교통 카드 준비

도시 간 이동이 많다면 JR 패스는 필수!
오사카, 도쿄, 홋카이도 등 지역별 패스를 미리 구매해두면 시간·비용 모두 절약됩니다.

만약 나는 지하철, 버스를 많이 안 탈 예정이다 그러시면 Suica(도쿄), Icoca(오사카)를 만드시는 걸 추천드립니다. (처음 살 때 2000엔 필요합니다)
아이폰의 경우 지갑에 등록하면 핸드폰만 가져다 대면 자동으로 결제가 됩니다. 거기다가 현대카드를 쓴다? 충전기에서 할 필요가 없습니다 필요할 때마다 현대카드로 충전이 가능합니다. (일본은 대부분 apple pay가 잘 되어 있음)

6. 충전기 & 보조 배터리

구글맵, 사진 촬영, SNS 업로드 등으로 스마트폰 배터리 소모가 매우 큽니다.
일본 편의점에서 보조 배터리 가격이 비싼 편이라, 여유 있게 챙겨가는 게 현명해요.

7. 의료 용품 및 상비약

일본 여행 필수 준비물 10가지 : 필수약

일본 약국은 외국인에게 다소 낯설 수 있습니다.
소화제, 진통제, 밴드, 감기약, 멀미약 타이레놀 등 자주 쓰는 상비약은 국내에서 챙겨가세요.

※ 드럭스토어에서 약품 및 물품 구매 시 일본어 어렵다면 Payke 어플 다운 받으셔서 뒷면 바코드를 찍으시면 한국어로 약이 어떤 곳에 도움이 되는지, 이 약은 어떤 성분인지 나오기때문에 참고하시면 매우 매우 좋습니다!!

8. 여행자 보험 & 증빙 서류

일본 여행 필수 준비물 10가지 : 해외여행보험

병원 진료나 분실 사고 발생 시 보험은 큰 도움이 됩니다.
가입 내역 캡처나 PDF 저장은 기본, 여행자 보험은 인터넷에서 쉽게 가입 가능해요.

카카오페이 해외여행보험 가입하시는 게 제일 쉽고 간단합니다. 보장이 많은데 저는 항상 제일 좋은 보험으로 들곤 합니다. 가격은 대략 12,223원 정도입니다. 무사 귀국 시 10% 페이백도 줍니다.

9. 날씨에 맞는 옷차림

일본은 지역과 계절에 따라 기후차가 큽니다.
홋카이도는 5월에도 쌀쌀하고, 오키나와는 한여름 느낌. 여행 전 기상청 체크는 필수입니다.

1 ~ 4월 초 우리나라랑 날씨가 비슷하지만 우리나라보다 조금 더 따듯합니다. 어느정도 따듯한 옷 1개는 필수
5 ~ 9월 쪄죽고, 엄청 습해서 반팔 10개 이상 들고 가시는 걸 추천드립니다.

10. 구글맵, 번역 앱 등 필수 어플

길찾기, 식당 찾기, 메뉴 해석까지 구글맵 & 파파고 or 구글 번역은 필수 앱입니다.
오프라인 맵 저장 기능도 활용해보세요!

요즘 일본 식당가면 오사카 기준 한국어를 유창하게 하는 분들이 계십니다. 정말 여기가 한국인지 일본인지 놀랍기도 합니다.


📄 일본 여행 준비물 체크리스트 PDF로 만들기 팁

간단한 엑셀이나 워드로 체크리스트를 만들고, 출발 전 프린트해보세요.
또는 구글 드라이브에 저장해 모바일에서도 실시간 확인할 수 있도록 하면 편리합니다.
✅ 항목별로 [필수 / 선택 / 개인 필요]로 나누면 체크가 훨씬 쉬워져요!


🧳 마무리: 꼼꼼한 준비가 최고의 여행을 만든다

준비물 하나만 빠져도 여행의 만족도는 크게 달라질 수 있습니다.
미리 꼼꼼히 체크하고, 불필요한 지출과 번거로움을 줄이는 것이 진짜 ‘여행 고수’의 시작입니다.
이 체크리스트가 여러분의 일본 여행을 한층 더 즐겁고 완벽하게 만들어줄 거예요!

마지막으로 도톤보리 가실 때는 마음의 준비를 하고 가시는 게 좋습니다. 정말 사람이 바글바글 합니다. 가격도 일반 술집보다 가격대도 있고 맛도 그저 그렇습니다. 절대 식당은 가지 마시고 산책으로 가신다면 최고입니다.

식당은 대부분 8 ~ 10시면 다 마감이니 웬만하면 저녁은 일찍 드시는 걸 추천드립니다.

Leave a Comment